본문 바로가기
금융/대출

<우대형 안심전환대출> 고정금리로 갈아타면 벌어지는 일들

by 금융로봇 2022. 10. 7.
반응형

우대형 안심전환대출

신청 방법 / 신청 기간 / 지원 대상 / 혜택

우대형 안심전환대출을 알아보자

 

사람들은 금리 오르는 것에 왜 두려움을 느낄까요?

금리가 오르면 연금, 적금 이자를 더 많이 받아서 좋은 것 아닌가요?

 

네 맞습니다. 금리가 오르면 저축을 해두었던 돈의 이자가 더 많이 붙어 그만큼 돈을 많이 벌 수 있죠. 2000년대 중반에서 2010년대 초반까지만 해도 기준금리는 5~6%대로 지금의 약 2배 정도 됐었습니다. 그래서 이때 많은 사람들이 적금·연금보험을 많이 가입했습니다. 10여년이 지난 지금 높은 환급금을 기대하며, 예상만기환급금을 조회를 했는데 가입 당시보다 반토막이 나있던 것이 아니겠습니까? 그 이유는 가입 상품이 변동금리였기 때문입니다. 사람들은 기준금리가 낮아져서 금액이 줄어든 것은 생각하지 않고, 꽁돈이 반이나 줄어서 보험사를 욕합니다.

 

그렇다면 여기서 결론은 사람들은 금리 줄어드는 것을 싫어합니다. 그렇다면 위에서 말한 금리 인상을 싫어하는 사람은 누구일까요?

 

반대로 생각하면 쉽습니다. 금리 인하 싫어하는 사람은 돈을 받는 입장이었습니다. 그럼 반대로 생각하면 돈을 주는 입장 즉, 대출을 받는 사람들은 금리인상을 싫어한다는 겁니다. 대출 역시 마찬가지로 대부분은 변동금리로 이루어져 있는데 금리가 오르면 그만큼 대출의 이자도 증가하게 되죠. 저 역시 3개월 변동금리 대출을 보유하고 있는데 거의 1%가 증가하였습니다. 안 오르면 1.4% 인하되는 것이었는데 말이죠. 아무튼 몇 천만 원만 해도 1% 증가하면 한 달에 몇만 원 더 나가는데 몇 억씩 하는 주담대는 몇십만 원이 왔다 갔다 합니다.

 

여기서 금리가 변동만 되지 않으면 모든 것이 해결됩니다.

제가 방법을 알려드릴게요.

 

그 방법 중 하나는 바로 우대형 안심전환대출로 갈아타는 것입니다. 

우대형 안심전환대출이란 기존 변동금리 혹은 준고정금리의 주택담보대출을 저금리의 장기·고정금리 대출을 갈아탈 수 있도록 지원하는 서민용 대출상품을 말합니다.

 

2022년 8월 17일 수요일 이후부터 실행된 제1·2 금융권에서 취급하는 변동금리나 준고정금리 주담대만 보유하고 있으면 고정금리인 우대형 안심전환대출으로 갈아탈 수 있습니다. 이는 10월 6일 작일부터 2회 차 신청 접수를 받고 있는데요. 1회 차에서는 주택 가격 3억 원까지 지원이 가능했다면 이번에는 주택가격 4억 원까지 신청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10월 13일까지 단 일주일만 신청을 받고 있다고 하니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이때 신청/접수건 물량이 25조 원 기준으로 초과할 경우 선착순이 아닌 주택가격 저가 순으로 선정하며, 미달할 경우에는 주택 가격을 높여가며 추가 신청을 받습니다.

 

우대형 안심전환대출으로 갈아타면 또 다른 혜택이 주어집니다.

 

1. 중도상환수수료 면제

우대형 안심전환대출로 대환 하기 위해서 기준 주담대를 해지할 경우 중도상환수수료가 면제됩니다. 보통 1~2%정도되지만 몇십만 원이 나가기 때문에 중도상환수수료가 없다는 것은 굉장히 혜택입니다.

 

2. 최대 만기 30년

10, 15, 20, 30년 중 선택이 가능합니다.

 

3. 금리 최저 3.7% 적용

보금자리론 금리 대비 45bp(0/45%) 인하해 금리 3.8~4% 적용됩니다.

*저소득 청년은 55bp(0.55% p) 인하하여 금리 3.7~3.9% 적용

 

만기까지 고정금리입니다. 이 말은 즉, 추후에 금리가 인상되더라도 금리가 동일하게 유지된다는 것인데요. 내년까지 기준금리가 인상될 수도 있는 이 시기에 고정금리로 대환 한다면 몇 십만 원은 절약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기존 대출 범위 내 최대 2.5억 원 한도로 받을 수 있습니다. LTV 70%, DTI 60% 일괄 적용되며, DSR은 적용되지 않는다는 점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또한, 부부 합산 소득이 7천만 원 이하인 1주택자로 주택 가격 시세가 4억 원 이하여야 신청이 가능합니다.

 

신청하는 방법은?

 

6대 시중은행(국민, 신한, 농협, 우리, 하나, 기업)에서 주담대를 실행한 차주는 해당 은행(영업정/해당 누리집)에서 신청이 가능합니다. 이 밖에 저축은행, 상호금융, 보험사 등 2금융권에서 주담대를 실행한 차주는 주택금융공사(누리집/모바일 앱)에서 신청할 수 있습니다.

 

문의 사항 시 주택금융공사 1699-8114 혹은 해당 은행 영업점, 콜센터에 연락하시면 됩니다.

 

 

오늘 이렇게 우대형 안심전환대출에 대해 알아보았는데 긴 글인데도 불구하고,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다음에 더 유익한 정보로 찾아뵙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