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대출

<소상공인맞춤형금융지원> 세 가지 새 정책 8월 8일부터 시행 (희망대출플러스, 해내리대출, 비대면대출)

by 금융로봇 2022. 8. 8.
반응형

 

안녕하세요. 여러분
한 주가 지나가고 또 다시 월요일 아침이 되었습니다.
힘드시겠지만 이번 한 주도 힘내시기 바랍니다.
모든 직장인 파이팅!

 

코로나19로 인해 자영업 하시는 많은 분들이 피해를 봤습니다. 정부에서도 자영업자를 위한 제도를 많이 공급하고 있는데요. 금일 8월 8일부터 새 정책이 시행된다고 합니다. 어떤 정책인지 바로 알아볼까요?

 

 

"소상공인맞춤형금융지원 3가지 알아보자"

 

 

- 희망대출 플러스 지원한도 및 대상 확대

- 해내리 대출 3조 원 추가 공급 및 금리 추가 우대

- 비대면 대출 1천억 원 공급(금리 최대 1.3% p 감면, 보증료 최대 0.2% p 감면)


 

추진 배경

 

1. 코로나19 기간 중 대면 소비 위축, 영업제한 등으로 인해 자영업자 및 소상공인의 대출이 늘어나 상환 부담이 누적되었습니다.

2. 자금 공급, 금융권 만기 연장 및 상환 유예 등 긴급·일시적 금융 지원이 종료된 후에도 금융애로가 없도록 대응합니다.

3. 소상공인맞춤형금융지원 80조 원 규모로 공급 방안을 마련했습니다.

 

- 유동성·경쟁력 자금 수요 : 정책 자금 공급 41.2조 원
- 고금리 부담 : 저금리 대환 8.5조 원
- 상환 애로 : 새 출발 기금 30조 원

 


정부에서는 소상공인맞춤형금융지원 2년간 41.2조 원 규모 공급을 약조하였습니다.

 

○ 유동성 공급 10.5조 원 → 대출 7.2조 원 / 보증 3.3조 원
○ 경쟁력 강화 29.7조 원 → 대출 18.3조 원 / 보증 11.4조 원
○ 재기지원 1.0조 원 → 대출 0.5조 원 / 보증 0.5조 원


 

소상공인맞춤형금융지원 내용


○ 희망대출 플러스 지원한도 및 대상 확대


2022년 1월에 도입한 고신용자 희망대출 플러스의 지원한도와 대상을 확대합니다.

기존 희망대출 플러스는 대출한도 1천만 원, 지원 대상은 방역지원금 수급자로 한정이 되어 있었으나, 지원 효과를 높이기 위해 지원한도를 3천만 원, 지원 대상을 2022년 5월 시행한 손실 보전금 수급자로 확대하였습니다.

 

○ 해내리 대출 3조 원 추가 공급 및 금리 추가 우대


코로나19 피해 업체와 소상공인 진흥 공단 등으로부터 컨설팅을 받은 업체는 기존 해내리 대출 4조 원의 공급을 받았으나, 3조 원을 추가 공급한 7조 원으로 확대하여, 최대 1.2% p의 금리 우대를 지원합니다.

- 시장 상황에 따라 변동·고정금리 간 정환 옵션 부여(6개월 주기, 횟수 제환 無)
- 신용등급이 일시적으로 하락 혹은 급격히 하락하였으나 정상화가 가능하다고 판단되는 경우 최대 3% p(평균 1.3% p)까지 금리우대

○ 비대면 대출 1천억 원 공급(금리 최대 1.3% p 감면, 보증료 최대 0.2% p 감면)


· 창업·사업 확장 및 설비투자 등을 위한 29.7조 원 규모의 신규자금을 공급합니다.

- 기업은행 : 신용이 낮은 영세 소상공인에게 19조 원의 자금을 공급합니다.
- 신용보증기금 : 자영업자 및 소상공인의 특성을 맞춰 11.3조 원의 보증을 지원합니다.

· 재기지원을 위해 재창업, 업종전환 등을 지원하는 1조 원 신규자금 공급을 합니다.

- 패업 후 재창업 하나거나 사업·업종을 전환하는 사업자를 위해 기은·신보 신규 자금을 공급하며, 장기간 매출·재무 상황이 악화 혹은 채무조정을 받은 기업에게 상환능력 심사를 거처 재도약을 위한 자금을 지원합니다.

 

 

상담/신청 방법

 

기업은행 및 신용보증기금 홈페이지, 앱, 전국 영업점, 콜센터를 통해 신청 가능

○ 기업은행

- 홈페이지 : www.ibr.co.kr

- 스마트폰 앱 : 기업은행 i-ONE Bank

- 유선 및 방문 : 전국 627개 영업점

- 대표번호 : 1566-2566

 

○ 신용보증기금

- 홈페이지 : www.kodit.co.kr  

- 스마트폰 앱 : 신용보증기금 ON-Biz

- 유선 및 방문 : 전국 109개 영업점

- 대표번호 : 1588-6565 

 


플랫폼 입점 사업자 보증은 관계 기관 협의, 대출·보증 모형 구축 등을 거처 금년 12월 중 시행될 예정이라고 합니다. 추후 자세한 사항이 발표되면 업로드하겠습니다. 소상공인맞춤형금융지원 잘 살펴보시고 해당이 되시는 분은 신청해 주시기 바랍니다.

소상공인 여러분 긴 시간 동안 고생 많으셨고, 앞으로 꽃길만 걸으셨으면 좋겠습니다.
다음에 더 유익한 내용으로 돌아올게요.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